[PBS] 몰몬교와 복음주의 기독교 (2012-9-14)

미국의 공영 텔레비전 방송 PBS의 주간 종교 뉴스 프로그램인 <릴리전앤에씩스 뉴스위클리(Religion & Ethics Newsweekly)>는 9월 14일 방영분에서 <몰몬교와 복음주의 기독교(Mormons and Evangelicals)>라는 약 8분 분량의 기사를 통해 몰몬교가 다른 기독교 종파들, 그 중에서도 특히 복음주의 기독교(Evangelical Christian)와 자주 충돌하는 이유를 설명하였다.

몰몬교 신학에 대해 논의하는 교수들

본 기사는 동일한 대학에서 상반되는 두 견해를 갖고 있는 두 교수와 풀러 신학교(Fuller Theological Seminary)의 리처드 마우(Richard Maou) 총장의 인터뷰를 통해 두 종교의 신학적 견해가 어떠한 면에서 대조되는가를 조명하였다. 아래에 기사 내용 전문을 번역하여 싣는다.

[gigya src=”http://dgjigvacl6ipj.cloudfront.net/media/swf/PBSPlayer.swf&#8221; flashvars=”video=http://video.pbs.org/videoinfo/nN70bSSKIpcpNi53JUfO6A==/?player=PBS_Partner_Player_v2&start=0&end=0&balance=true&player=viral&end=0&lr_admap=in:warnings:0;in:pbs:0″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allowscriptaccess=”always” wmode=”transparent” allowfullscreen=”true” width=”512″ height=”328″ bgcolor=”#000000″]

기사 동영상 보기

럭키 세버슨 (Lucky Severson) 기자: 이곳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본산이라고 할 수 있는 솔트레이크시티 성전입니다. 최근에 복음주의 기독교인들로부터 몰몬교에 관한 적지 않은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스티븐 데이비스(Stephen Davis)는 복음주의자로서 클레어몬트 맥케나 칼리지(Claremont McKenna College)의 종교학 교수입니다.

스티븐 데이비스 교수 (클레어몬트 맥케나 칼리지 철학 및 종교학과): 몰몬교가 정통 기독교냐고 묻는다면 저의 솔직한 대답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정통 기독교는 로마 가톨릭교, 동방정교와 대부분의 개신교 분파를 포함하는 개신교이며 몰몬교는 이에 속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상당 부분의 몰몬교 교리와 신조가 비기독교적이기 때문입니다.

패트릭 메이슨(Patrick Mason) 교수 (클레어몬트 대학원(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몰몬교 신자들은 자신들이 기독교인이 아니라는 말을 들으면 매우 언짢아 합니다.

세버슨 기자: 패트릭 메이슨은 클레어몬트 대학원에서 몰몬교 학과(Mormon Studies)의 학과장을 맡고 있으며 몰몬교 신자입니다.

메이슨 교수: 예수님과 우리와의 관계가 어떠한 것이냐, 즉 예수를 통해 구원을 얻는다고 믿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숭배하냐의 여부로 기독교를 정의한다면 몰몬교 신자들은 두말할 나위 없이 기독교인입니다. 몰몬교 신자들은 “우리들의 교회의 이름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보시라”고 볼멘소리를 합니다. 몰몬 교회의 정식 명칭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입니다.

세버슨 기자: 몰몬교에 대한 반감은 몰몬 교회 초창기부터 존재했다고 메이슨 교수는 설명합니다. 사람들은 몰몬교를 이단(cult)으로 낙인찍고 악마를 숭배한다고(demonic) 생각했으며 사이비 선지자가 세운 사이비 종교(a false religion with a false prophet)로 치부했습니다.

메이슨 교수: 몰몬들은 몰몬 교회에 대한 왜곡된 정보와 부당한 대우로 인하여 자신들의 종교가 오랜 세월 동안 잘못 알려져 왔다고 느껴왔으며 이로 인해 많은 상처를 입었습니다. 이것은 1830년대부터 시작된 일입니다.

세버슨 기자: 1830년은 조셉 스미스(Joseph Smith)가 예수를 대면하고 예수께서 그 당시의 모든 종교는 가증하다고 말씀했다는 계시를 받은 해입니다. 그 이후로 일부 사람들은 몰몬들을 낮은 사회계급에 속하고 미신을 믿는 어리석은 자들로 여기었으며 몰몬들은 조롱과 폭력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폭력은 결국 조셉 스미스의 암살로 이어졌으며 1860년대에는 급기야 미국 정부가 몰몬들을 감시하기 위해 유타(Utah) 주에 군대를 파견하기에 이릅니다. 미 육군은 솔트레이크시티(Salt Lake City)가 내려다보이는 바로 이곳에 요새를 지었고 이곳에 배치된 대포들은 불철주야 몰몬들을 겨누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몰몬교 신자들을 가장 격렬하게 비방해 온 사람들은 다름아닌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이었습니다. 풀러 신학교의 총장이자 기독철학을 연구하는 리처드 마우 교수는 몰몬들의 성공적인 선교 활동을 그 이유로 꼽습니다.

리처드 마우 교수 (풀러 신학교): 몰몬교는 초기부터 외부에서 개종자를 끌어오는 적극적인 선교 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개종자들은 대부분 전통적 기독교 교단을 탈퇴하여 나온 사람들이었는데 이로 인해 복음주의자들과 몰몬들은 상당히 적대적인 관계에 놓여 왔습니다. 왜냐하면 두 교단이 선교 활동에 있어 말하자면 경쟁 관계에 있었고 서로간에 적대적인 논쟁을 주고 받았기 때문입니다.

메이슨 교수: 일반 교회 회원들 사이에서 “너희 대 우리” 식의 경쟁 의식이 팽배되는 경우가 발생기도 합니다. 몰몬교 신자들 가운데는 복음주의자들을 적으로 인식하고 반드시 개종시켜야 할 대상으로 여기는 이들도 다수 존재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세버슨 기자: 학자들은 몰몬교와 기타 대부분의 주류 기독교 종파들의 차이점을 그들의 신학적 가르침에서 찾습니다.

메이슨 교수: 몰몬교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신회(Godhead)는 하나님(God)과 예수 그리스도(Jesus Christ)와 성신(Holy Spirit)의 삼위개체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즉, 몰몬들은 하나 안에 셋이 모두 들어있다는 삼위일체론을 부정합니다. 몰몬들은 세 분을 서로 다른 각각의 존재로 인식합니다.

데이비스 교수: 다른 주류 기독교 종파들과 마찬가지로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은 성부와 성자와 성신이 근본적 존재론적으로 한 분이라고 믿습니다.

메이슨 교수:  몰몬들은 그렇게 믿지 않습니다. 즉, 하나님을 인간과 근본적으로 완전히 다른 존재로 여기지 않으며 하나님과 인간이 결국은 동일한 종(種)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말해 인간이 진보(progress)하여 결국은 하나님과 같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와 전혀 다른 존재가 아니라 우리가 쉽게 다가갈 수 있고 이해할 수 있고 알 수 있는 분이라는 것입니다.

데이비스 교수: 우리가 숭배하는 하나님이 한 때는 인간이었으나 성장하고 발전하여 하나님이 되었고 신격(神格)을 갖게 되었다는 믿음은 대부분의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에게 있어 신성모독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세버슨 기자: 또 한 가지 근본적인 차이점은 몰몬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성경뿐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찾는다는 점입니다.

메이슨 교수: 몰몬들은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 담긴 유일한 기록이라고 믿지 않습니다. 몰몬들은 열린 경전(open canon)을 신봉하며 하나님께서 오늘날에도 선지자들을 통해 인간에게 말씀을 전해 주신다고 믿습니다.

데이비스 교수: 몰몬들은 계시가 계속된다고 믿습니다. 몰몬들은 성경 이외에 몰몬경(Book of Mormon)과 값진 진주(Pearl of Great Price)와 교리와 성약(Doctrine and Covenants)이라는 세 권의 경전을 더 가지고 있으며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은 이 책들이 영감에 의해 씌어졌다거나 하나님의 말씀이라거나 선지자에 의해 씌어졌다는 주장에 절대로 동의할 수 없습니다.

마우 총장: 저는 몰몬교의 한 가지 단점은 계속되는 계시(continuing revelation)를 믿는다는 점이라고 말하곤 합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계시를 믿는다는 점은 몰몬교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계시를 통해 예전에 받은 계시의 내용을 수정하거나 바꿀 수도 있을 것입니다.

세버슨 기자: 몰몬교의 신학은 몰몬교의 선지자들이 새로운 계시를 받으면서 점차 변화하기도 했습니다. 몰몬 교회는 1970년대 이전에는 흑인들에게 신권(priesthood)을 부여하지 않았으며 복수(複數) 결혼을 허용하였던 몰몬 교회의 내부 정책 역시 1890년대에 선지자의 계시를 통하여 폐지되었습니다.

데이비스 교수: 많은 미국인들이 일부다처제에 관한 문제에 있어 몰몬들을 수상한 눈으로 바라봅니다. 몰몬교의 일부다처제는 오래 전에 사라졌어야 정상이지만 유타 주 남부와 아리조나(Arizona) 주 북부에 주로 퍼져 있는 소위 몰몬 근본주의 분파(Mormon fundamentalist sects)들은 여전히 일부다처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몰몬 교회의 공식 입장이 무엇인지에 대해 헷갈려 하고 있습니다.

세버슨 기자: 마우 교수는 몰몬교에 대한 반감이 좀처럼 가시지 않는 이유를 몰몬 교회가 너무나도 거대하고 부유한 교회로 성장했기 때문으로 풀이합니다.

마우 총장: 몰몬교의 성장과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몰몬교는 여러 가지 면에서 주류 사회에 진입하고 있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전 세계에 퍼져있는 1천 4백만 명의 몰몬교 회원들은 세계적으로도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거대한 기업들을 경영하고 있습니다. 몰몬들이 커다란 영향력을 휘두르는 거대한 집단이 되었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는 것입니다.

세버슨 기자: 몰몬교가 사이비 종교(cult)라는 데 대해 마우 교수는 견해를 달리합니다

마우 총장: 몰몬교를 사이비 종교로 단정짓기 곤란한 한 가지 이유는 몰몬 교회가 세계적인 수준의 대학교를 운영한다는 점입니다. 몰몬교를 믿는 교수들이 수많은 분야의 고등 학문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반면 사이언톨로지(Scientology)나 하레크리슈나(Hare Krishna)나 여호와의 증인(Jehovah’s Witnesses)은 이러한 높은 수준의 대학 교육 기관이 없습니다. 몰몬교는 이미 주류 학계에 발을 들여 놓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버슨 기자: 마우 교수는 한 발 더 나아가서 몰몬교를 비난하는 일부 세력들이 “진실을 왜곡(shading the truth)”한다고 비판합니다.

마우 총장: 복음주의 교회의 지도자들이나 기타 기독교 종파의 목사들이 몰몬들을 공격하는 주요 목적은 신자들을 거짓으로부터 보호하고 현혹되지 않도록 막기 위한 것일 겁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다른 종교에 대한 거짓된 정보를 양산한다면 그것은 자신의 이웃에 대해 거짓 증언을 하는 행위가 됩니다.

세버슨 기자: 마우 총장은 몰몬 태버내클(Mormon Tabernacle)을 가득 메운 몰몬교 신자들 앞에서 이러한 생각을 전한 바 있습니다. 복음주의자들은 이 사실을 달갑게 여기지 않았습니다.

마우 총장: 그 다음 날 아침 신문 제목이 “풀러 신학교 총장, ‘우리가 몰몬들에게 죄 지었다'”였습니다. 그 일로 제가 요즘도 항의 이메일을 받습니다.

데이비스 교수: 우리가 몰몬교 신자들을 부당하게 대우했다고 생각합니다. 반(反) 몰몬 정서를 가진 수많은 변증론자들과 반(反) 몰몬 논증법자들이 몰몬들에 대해 거짓된 공격(unfair charges)을 감행하고 있습니다. (마우 총장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세버슨 기자: 몰몬교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은 미트 롬니의 선거전에 악영향을 끼쳐 왔습니다. 하지만 몰몬교에 대한 인식도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 듯합니다. 최근에 발표된 퓨리서치센터(Pew Research Center)의 설문 결과에 의하면 미트 롬니가 몰몬교 신자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유권자의 열 명 중 여덟이 롬니의 종교에 대해 우호적으로 생각하거나 더 이상 반감이 없다고 답변했습니다. 솔트레이크시티에서 릴리전앤에씩스 뉴스위클리의 럭키 세버슨입니다.

원문 기사 스크립트 읽기

몰몬 인 더 미디어 콜로폰, 몰몬, 몰몬교, 모르몬, 모르몬교, LDS, 후기성도,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

Advertisements

2 thoughts on “[PBS] 몰몬교와 복음주의 기독교 (2012-9-14)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